홈 >기술개발 및 솔루션 > NeoIDM
제품문의 : CSI팀 031-627-3041 견적문의) 메일링신청

NeoIDM은 국제 표준인 LwM2M 기반의 IoT 디바이스 관리를 위한 플랫폼입니다.
이기종, 저사양의 센서, 게이트웨이에 적용이 용이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다양한 IoT 시나리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IoT 프로젝트의 당면과제 가운데 또 다른 하나는 장치가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솔루션 백엔드에 연결되어 원격 계측 데이터를 보내고 명령을 받아올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IoT 장치는 브라우저 및 모바일 앱 등 다른 클라이언트에 비해 다음과 같은 다른 특징을 가집니다.

운영자가 없는 내장 시스템인 경우가 많다.

물리적 액세스에 많은 비용이 드는 원격 위치에 배포될 수 있다.

솔루션 백엔드를 통해서만 연결 가능하고 장치와 상호 작용하는 다른 방법이 없다.

전원 및 리소스 처리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일시적이거나 느리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네트워크 연결이 있을 수 있다.

특정 프로토콜을 사용해야 액세스가 가능할 경우도 있다.

 

기업에서 IoT 서비스를 구축하는 목적은 산업 분야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유무선 통신 방법과 프로토콜, 센서 및 게이트웨이에 대한 선정은 중대한 결정 사안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UART, Z-Wave, Zigbee 또는 Wi-Fi 등 무선 네트워크의 선정이 완료된 후에 단순 데이터 전송에서는 MQTT, AMQP, HTTP 등 데이터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을, 단말에 대한 제어가 필요한 경우에는 OMA-DM, TR-069, LwM2M 등의 프로토콜에 대한 선정이 요구됩니다.

데이터 전송과 단말에 대한 제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프로토콜은 OMA(Open Mobile Alliance)에서 표준으로 제정한 LwM2M(Lightweight M2M)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LwM2M으로 데이터 전달 시 센서들과 같은 장치들은 연산 능력과 배터리에 제약이 많아 이것을 극복할 수 있는 메시지 프로토콜로 IETF에서는 CoAP 표준을 제정한 바 있습니다.

대표적인 IoT 표준 기구 중 하나인 oneM2M에서도 다수의 디바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술로 CoAP와 LwM2M을 표준으로 채택한 바 있습니다.

 

LwM2M OMA-DM TR-069
개요 IoT 기기관리를 위한 표준규격 모바일 기기 및 시스템에 적용 ADSL 망에서 사용자 기기 관리를 위한 표준 규격
전송 기술 CoAP/UDP HTTP/TCP HTTP/TCP
응용 데이터
지원
지원 미지원 미지원
장치유형 센서노드 핸드폰류, 게이트웨이 셋톱박스,게이트웨이
Payload Binary 또는 JSON XML XML
보안채널 DTLS TLS TLS
API 방식 REST REST SOAP

 

 

MDS테크놀로지는 이기종 디바이스의 데이터 수집 및 기기 제어에 필요한 IoT 통합 구축 서비스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존 기존 산업시스템과 통합하여 센서 기술,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에 이르는 IoT 서비스 구축을 위한 요소 기술을 개발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지능화된 엔드 투 엔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